[스마트클라우드쇼 2021] AI의 미래와 코로나19 이후의 플랫폼 산업…2일차 개막

“인공지능(AI)은 인류에게 엄청난 가치를 제공하는 동시에, 결국 인간의 능력을 결국 추월할 것이다. 바람직한 발전을 위해서는 유익성이 입증된 AI가 필요하다.”

세계적인 AI 석학 스튜어트 러셀 UC버클리 전기공학 및 컴퓨터학과 교수가 29일 온라인으로 열린 국내 최대 테크 콘퍼런스 '스마트클라우드쇼 2021' 기조연설에서 발표하고 있다. /조선비즈
세계적인 AI 석학 스튜어트 러셀 UC버클리 전기공학 및 컴퓨터학과 교수가 29일 온라인으로 열린 국내 최대 테크 콘퍼런스 '스마트클라우드쇼 2021' 기조연설에서 발표하고 있다. /조선비즈

AI의 아버지로 불리는 세계적인 AI 석학 스튜어트 러셀 UC버클리 전기공학 및 컴퓨터학과 교수는 29일 온라인으로 열린 국내 최대 테크 콘퍼런스 ‘스마트클라우드쇼 2021′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서울시가 주최하고, 조선비즈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스마트클라우드쇼 2021의 둘째 날이 열린다. 첫 날과 마찬가지로 스마트클라우드쇼 2021은 조선비즈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되며, 유튜브에서 ‘조선비즈’를 검색해 들어오면 된다. 유튜브 생중계는 국문과 영문 두 개 채널로 운영되며, 선택해 시청할 수 있다.

올해 주제는 ‘코로나가 앞당긴 새 질서, 새 기술’로, 첫 날 메타버스, 공유경제, 클라우드에 이어 둘째 날은 AI, 플랫폼이 다뤄진다. 기조연설을 맡은 스튜어트 러셀 교수는 ‘AI의 이해와 활용, AI의 미래와 인간과의 관계 연구’ 등에서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전문가다. 이번 스마트클라우드쇼 2021에서는 ‘AI의 미래 전망’에 대해 다룬다.

이어지는 AI 세션에서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AI 기술이 소개된다. 가전이 AI로 하나의 생태계를 구성하는 미래 생활상을 김동욱 LG전자 플랫폼사업센터장이 설명하고, 성낙호 네이버 클로바 CIC 책임리더가 초대규모 AI의 기대와 현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장정선 엔씨소프트 NLP(자연어처리) 센터장은 AI가 어떻게 게임 속에서 국경과 언어의 벽을 허물었는지를 알려준다.

플랫폼 세션에서는 카카오웹툰 스튜디오의 박정서 대표와 KT에서 분사한 스토리위즈 전대진 대표이사가 코로나19 이후 콘텐츠의 방향성에 관해 얘기한다. 일리야 브라운 트위터 프로덕트 부문 부사장은 소셜미디어(SNS)가 가진 상상력을 전달할 예정이다.

쌍방향 음성 기반 SNS 클럽하우스를 만들어낸 폴 데이비슨 최고경영자(CEO)와의 대담도 마련됐다. 클럽하우스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참여해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 SNS로, 불과 1년도 안 돼 세계적인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폴 데이비슨이 국내 콘퍼런스에 등장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스마트클라우드쇼 2021을 함께하는 시청자를 위한 이벤트도 마련됐다. 유튜브 시청을 SNS 등에 필수 해시태그(#스마트클라우스쇼 #스마트클라우드쇼2021)와 함께 인증하면, ‘BHC 뿌링클 세트(1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20명)’을 선물한다.

= 박진우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