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ESG] ESG 공시는 필수…기업 공동 대응 방식 논의의 장 열렸다

‘2022 THE ESG 포럼’ 개최
ESG 공시 의무화 앞서 기업 환경 점검
이영한 시립대 교수, 정준희 대구대 교수 주제발표

조선비즈가 주최하고 한국공인회계사회가 후원한 ‘2022 THE ESG 포럼’이 15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 다이아몬드홀에서 개최됐다. 올해 2회째를 맞은 이번 포럼은 ‘다가온 ESG 기업공시 의무화, 준비 키 포인트(Keypoint)’라는 주제로 기업의 ESG 공시 의무화를 준비하기 위해 점검해야 할 주요 사항을 짚어보는 자리다.

김영식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은 환영사에서 “ESG 공시 의무화를 앞두고 있는 이 시점에서 지속가능성 관련 정보 공시가 내실화되고 올바른 방향으로 정착되기 위해서 정부, 회계업계, 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공동 대응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이어 “오늘 포럼을 통해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한 데 모여 지속가능성 정보 공시 제도의 밑그림을 그리기 위한 건설적인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축사에서 “기업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윤리적인 부분까지도 더 나아가야 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서 ESG 공시 제도가 의무화됐다”라며 “적용까지는 시간이 조금 남아 있지만, 그때까지 구체적인 방식을 고민하고 어떻게 공시해야 할지 이번 포럼에서 좋은 방안이 논의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이영한 서울시립대 교수가 15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2022 THE ESG 포럼'에서 주제 발표하고 있다. / 조선비즈
이영한 서울시립대 교수가 15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2022 THE ESG 포럼'에서 주제 발표하고 있다. / 조선비즈

포럼의 첫 번째 주제발표는 이영한 서울시립대 교수나 나선다. 이 교수는 ‘ESG관련 기업공시 환경 및 제도개선 방안’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 교수는 IFRS(국제회계기준) 재단, 유럽연합(EU),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등에서 내놓은 ESG 정보공시의 글로벌 기준을 소개하고 이렇게 변화된 환경에서 국내 기업들이 어떻게 적응해야 할지를 분석할 예정이다.

이어 정준희 대구대 경영학부 회계학과 부교수는 ‘국제 지속가능성 보고서의 국제 지속가능성 보고기준(IFRS S1, S2) 반영 현황’에 대해 발표한다. IFRS에서는 ESG 공시 관련 일반 요구사항을 담고 있는 S1과 기후 관련 공시 요구 사항을 담고 있는 S2를 나눠 공시기준으로 제시하는데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며 국내 기업들이 이런 ESG 공시 기준을 어떻게 활용해 기업가치를 제고할지 살펴본다.

주제발표 후에는 서정우 국민대 경영대학 경영학부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박재흠 EY한영 파트너, 윤철민 대한상공회의소 ESG 경영실장, 권세원 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 등 전문가들의 토의도 진행된다.

=정해용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