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유통포럼]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유통기업 팬덤 구축하려면 공정·상생 필요”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소비자를 기업의 팬으로 만들기 위한 해답은 공정과 상생입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31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2 유통산업포럼’에서 영상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조선미디어그룹의 경제전문매체 조선비즈는 이날 ‘팬덤이 주도하는 新소비혁명(Fandom-led Contemporary Consumption Revolution)’을 주제로 유통포럼을 개최했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은 유통포럼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유튜브 생중계로 동시 진행됐다.

조 위원장은 “소비자들은 좋은 제품, 다양하고 즐거운 공간에 대한 경험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빠르게 공유 확산하며 팬덤을 형성하고 있다”며 “다양한 형태의 팬덤은 높은 구매력으로 연결돼 기업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유통기업이 팬덤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책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최근 갑질과 과대광고 및 물류·배송 노동자의 근로 환경 문제 등 사회적 논란이 있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 불매 운동이 이어진다”며 “소비자들은 더 이상 가격과 품질만을 보고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환경과 사회를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지를 고려해 소비를 결정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디지털 경제에서 새롭게 나타나는 후기 조작, 검색 알고리즘 조작, 다크 패턴과 같은 불공정행위들은 소비자의 합리적 소비를 가로막고, 해당 기업에 대한 사회적 신뢰도 떨어뜨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확한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청약 접수 결제 및 배송 등 거래 과정에서 수행하는 역할에 부합하는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야 한다”며 “유통 업체가 납품 입점 업체와의 상생을 위해 제대로 된 보상을 제공해야 한다”고 했다.

조 위원장은 “유통기업의 다양한 혁신 노력에 대해 공정과 상생이 채워진다면 유통기업의 팬덤이 완성될 것”이라며 “공정거래위원회도 유통산업의 공정 거래환경 조성과 상생방안 마련에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이신혜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