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사이버보안콘퍼런스] 안철수 “국가 통합 사이버안보체계 확립해야”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16일 2022 사이버보안콘퍼런스에서 “사이버 위협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 민간 보안업체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고, 국제 사이버 협력 네트워크를 확충해야 한다“라고 했다. /조선비즈DB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16일 2022 사이버보안콘퍼런스에서 “사이버 위협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 민간 보안업체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고, 국제 사이버 협력 네트워크를 확충해야 한다“라고 했다. /조선비즈DB

사이버안보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사이버안보 기본법을 제정하고, 국가 통합 사이버안보체계를 확립해야 한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16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진행된 ‘2022 사이버보안콘퍼런스’에서 “사이버안보 기술의 연구와 개발 기반을 확대해야 한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안 의원은 이날 축사에서 “수많은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고, 5세대 이동통신(5G) 네트워크로 무선 인터넷의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해커 입장에서는 엄청나게 커진 놀이터가 생겼다”라고 했다.

그는 “제가 사이버보안 분야에 뛰어든 것은 우연한 계기로 시작됐다”라며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1986년부터 기초의학 분야 가운데 하나인 전기생리학(electrophysiology) 분야를 연구했는데, 의학연구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직접 만들었다”라고 했다.

안 의원은 “그런데 1988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브레인 바이러스라는 컴퓨터 바이러스가 발견됐다”라며 “이를 분석해서 안티 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만든 것이 제가 사이버보안 분야의 일을 시작한 계기가 됐다”라고 했다.

이어 “이를 계기로 결국 의과대학 교수를 그만두고 안랩이라는 회사를 창업했고, 이 회사는 현재 국내 1위의 사이버보안 회사가 됐다”라며 “올해에는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을 하면서 ‘국가 사이버 안보 대응역량 강화’를 국정과제로 선정했다”라고 했다.

인 의원은 “지금은 사이버보안 분야가 확장되고 매우 복잡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라며 “무선 인터넷 사용이 일상화되고, 클라우드가 필수적으로 자리 잡게 되면서 사용자들에게 많은 편리함을 가져다줬지만 동시에 모든 영역이 해커가 침입할 수 있는 엄청나게 커진 놀이터가 됐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금융, 의료, 통신, 에너지 등 필수적인 분야가 침해되면 우리 사회의 근간은 물론이며 인간의 생명까지도 위협받을 수 있다”라며 “인공지능을 비롯한 수많은 신기술을 해커들이 활용하게 되면서 사이버 위협은 지능화, 고도화되고 있다”라고 했다.

안 의원은 “전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는 해킹 집단만 해도 51개국 2800개에 달하고 특히 러시아, 중국, 북한이 위협적이다”라며 “중국은 인민해방군 소속 61398부대, 북한은 라자루스, 금성 121이 악명을 떨치고 있다”라고 했다.

더불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랜섬웨어 공격이 늘어나고 있고, 클라우드 해킹이 증가하고 있다”라며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에서도 사이버 공격이 극심하다”라고 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5G 기술을 상용화했지만, 핵심 서비스의 안정화와 융합 서비스 활성화, 기술 혁신의 과제가 여전히 남아있다”라며 “사이버 위협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 민간 보안업체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고, 국제 사이버 협력 네트워크를 확충해야 한다”라고 했다.

안 의원은 “이런 상황을 고려하면 ‘조용한 전쟁, 사이버 보안’을 주제로 한 이번 2022 사이버 보안콘퍼런스 개최는 매우 시의적절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이번 콘퍼런스에서 논의될 주제들이 대한민국 사이버안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라고 했다.

=윤진우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