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금융포럼] 김병욱 의원, ESG 공시 표준화 촉구

국회 정무위원회 간사인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기업들이 부담가지 않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표준화 방법을 조속히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날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조선비즈가 주최한 ‘2022 미래금융포럼’의 축사를 통해 “ESG 실현을 위해 기업들이 비용부담 등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이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정무위원회 간사)이 28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조선비즈가 주최한 ‘2022 미래금융포럼’의 축사를 하고 있다./조선비즈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정무위원회 간사)이 28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조선비즈가 주최한 ‘2022 미래금융포럼’의 축사를 하고 있다./조선비즈

그는 “우리 정부에서도 ESG에서 가장 관심 있는 부분이 지배구조 관련 부분”이라며 “오는 2026년부터 자산 2조원 이상의 기업은 ‘기업지배구조 보고서’ 공시를 해야한다”고 했다.

이어 “기업들을 만나보면 지속가능사회로 가기 위해 ESG 경영을 해야 한다는 공감을 하는데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하는 부분에서 아직은 부족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를 위해 기업에서 통용할 수 있는 조속한 ESG 공시체계 구축을 촉구했다.

그는 “표준화된 ESG 공시는 투자자, 해외 글로벌 펀드 매니저들이 재무적 지표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분석까지도 제대로 분석 가능하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야 한다”며 “이를 위해 국회와 금융위 등 관계 당국이 잘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후 변화에 대응해서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누구도 거부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우리 사회 지도층을 포함해 언론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각 진영의 보수, 진보 차이를 뛰어넘어 합리적인 대안을 만드는 데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경탁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