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투자포럼] 존리 메리츠운용 대표 “확장성 넓은 기업에 투자하라”

“경영진 자질·기업 문화도 봐야”“결국 코로나 시대에도 변함없는 것은 가치 투자”

”빠르게 변화할 수 있는 유연한 기업도 투자 가치 높다”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가 29일 조선비즈가 개최한 ‘2021 글로벌경제·투자포럼’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조선DB

“‘코로노믹스(Corona+Economics)’ 시대에 어떤 기업에 투자할지를 묻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감염병 대유행)과 같은 불확실성이 높고 예측 불가능한 시대에 살더라도 성공적 주식투자의 기본 원칙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옥석을 고를 때 중요한 핵심 포인트는 ‘경영진의 자질’과 ‘투자할 기업의 시간적·지역적 확장성’입니다.”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는 29일 조선비즈가 주최한 ‘2021 글로벌경제·투자포럼’에서 발표자로 나서 코로나믹스 시대에도 올바른 투자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존 리 대표는 미국 투자회사 스커더 스티븐스 앤드 클라크 포트폴리오 매니저, 라자드 자산운용 매니징 디렉터 등을 거친 투자 전문가다. 활발한 강연과 유튜브 방송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존 리 대표는 “투자 방식에는 시장의 큰 추세 변화를 보는 상향식(Bottom-Up) 투자와 하향식(Top-Down) 전략이 나뉜다”면서 “우리는 상향식(bottom-up) 방식에 바탕을 두고 장기적으로 우수한 펀더멘털을 보유한 기업을 골라내는 투자를 하는데, 결국 투자 선호도의 차이가 있지만 ‘기업 가치’에 중요한 척도를 두고 투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보통 사람들이 주식을 사고팔 때 막연한 기대감과 가격에 초점을 맞춰 투자하고, 주식이 떨어지면 즉각 파는 손절매를 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5~10년을 내다보고 투자 가치가 있는 높은 기업에 주식을 사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그는 주식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자질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존 리 대표는 “결국 기업 가치를 높이는 것은 경영진의 자질과 운영 능력·경영 철학”이라면서 “전기차 회사 ‘테슬라(Tesla)’에 투자하겠다고 마음먹은 투자자들이 일론 머스크 CEO의 온라인 강연을 보고 투자하는 이유도 해당 기업 경영진 목표, 투자 가치, 경영 철학을 판단할 수 있는 핵심 참고사항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시각적·지역적’ 확장성을 가진 기업의 투자 가치도 높게 평가했다. 그는 대표적인 확장성이 높은 기업의 예시로 미국 ‘넷플릭스(Netflix)’를 꼽았다. 존 리 대표는 “한국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은 전 세계 1억1100만 가구가 시청하며 넷플릭스 내 최고 흥행작으로 등극했다”면서 “좋은 콘텐츠와 글로벌화된 유통채널을 갖춘 기업들은 곧 시간, 지역적 한계를 뛰어넘어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매출을 창출할 능력을 갖추게 된다”고 덧붙였다.

존 리 대표는 최근 카카오뱅크 등의 핀테크 기업이 기존 시중 은행보다 시가총액이 더 높아지는 이유도 이러한 확장성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존 전통 은행들이 매출 등에서 더 높은 수익을 내고 있음에도 카카오뱅크 등 핀테크 기업에 투자자들이 더 몰리는 현상은 이들 기업(핀테크 관련)에 대한 경영진의 창의적 아이디어, 미래 투자 가치, 문화 등이 작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빠르게 변화할 수 있는 유연한 기업도 투자 가치가 높다고 밝혔다. 존 리 대표는 “코로나 이후 소비자들의 니즈는 가격, 건강, 환경, 사회적 책임, 개인 만족도 등 다양한 요소들로 인해 변화되고 있다”면서 “이에 기업들 또한 다양성을 가지고 변화하는 소비패턴을 따라갈 수 있는 유연성을 기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기업 등에서는 기업 내에서 성별 외에도 인종 등 구성원에 대한 다양성을 통해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기업이 수익률 및 주가도 좋다”고 했다.

존 리 대표는 기업 고위 관리자 중 이사회 또는 경영진에 적어도 한 명의 여성이 있는 회사의 경우 과거 10년 동안 투자자에게 연간 3.35의 초과 수익률을 제공했다는 점을 예시로 들었다. 또 기업 내 15% 이상이 여성인 기업이, 10% 미만인 기업보다 수익성이 50% 이상 높다는 조사 결과도 거론했다.

존 리 대표는 “MSCI(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네셔널) 조사에 따르면 이사회에 여성이 적어도 3명 이상 있는 기업은 대체로 조직구성원 다양성이 존중되고, 창의성에 기반한 의사결정이 가능한 점 등 기업 문화가 더 유연하게 바뀌며 그 결과 기업의 실적과 주가가 비례해서 성장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전 세계 코로나 여파에도 주식을 소유한 사람들은 미보유자보다 오히려 더 부자가 됐다”면서 “코로나에 어떤 기업이 잘 될 것이냐를 섣불리 판단하기보다는, 흔들리지 않고 굳건하게 미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을 고르라고 말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 장윤서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