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유통포럼] 조성욱 공정위원장 "'신기술 도입-성과-재투자' 이어지는 유통 테크노믹스 선순환 필요"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25일 열린 ‘2021 유통산업포럼’에서 영상 축사를 하고 있다. /조선비즈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25일 "변화의 흐름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다시 새로운 기술 개발에 투자하는 유통 테크노믹스(Retail Technomics)의 선순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 위원장은 이날 조선비즈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된 '2021 유통산업포럼'의 축사 영상에서 "기술 혁신을 통한 유통시장의 성과가 공정한 거래 질서 안에서 공정하게 배분된다면, 배분된 자원이 다시 기술 혁신을 위한 투자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유통업계에선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바탕으로 소비자 수요를 사전에 예측하고, 재고와 물류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며, 최적화된 운송 경로를 제공하는 등 기술 혁신이 진행 중"이라며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혁신 전략이 유통 기업의 경쟁력 뿐만 아니라 생존 자체를 좌우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유통업계는 신기술을 활용해 얻은 경영 성과를 기술 기반 스타트업에 재투자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다시 산업에 접목시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는 유통 테크노믹스 선순환을 위한 유통업계의 노력을 지지한다. 공정위도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은 유통산업포럼은 조선미디어그룹의 경제전문매체 조선비즈가 주최하는 행사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연사 및 참가자의 안전을 위해 조선비즈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 형식으로 진행됐다.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