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미래금융] 리플 “블록체인이 글로벌 지급결제 불편함 해소”

에릭 판 밀텐버그(Eric van Miltenburg) 리플 글로벌 사업본부 부사장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글로벌 지급결제 시장의 불편함을 해소하겠다"고 18일 말했다. 

밀텐버그 부사장은 이날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조선비즈가 주최한 ‘2019 미래금융포럼’에서 "인터넷이 발달한 지금도 글로벌 지급결제는 속도, 비용, 신뢰도 측면에서 문제가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에릭 판 밀텐버그 리플 글로벌 사업본부 부사장이 조선비즈가 주최한 ‘2019 미래금융포럼’에서 강연하고 있다. /ⓒ조선비즈

그는 "송금한 지 3~5일이 지나야 결제 정산이 끝나 지급이 이뤄지고, 글로벌 금융사들이 지급결제를 위해 각국의 은행에 예치한 자금 규모만 총 10조달러"라며 "일어나지 않은 지급결제에 대비해 10조달러가 묶여있는 것은 굉장히 비효율적"이라고 했다. 

밀텐버그 부사장은 글로벌 지급결제의 정확성,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했다. 그는 "전체 글로벌 지급결제의 6%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는 실로 어마어마한 수치"라며 "구글에서 검색을 할 때 원하는 결과가 100번 중 6번은 나오지 않고 이메일을 100통 보냈을 때 6통은 발송에 실패한 것"이라고 했다. 

리플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글로벌 지급결제 분야의 불편함을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 리플은 이를 위해 지급결제를 실시간으로 진행할 수 있는 ‘엑스커런트(xCurrent)’와 유동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엑스래피드(xRapid)’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밀텐버그 부사장은 "엑스커런트는 쉽게 말해 실시간 문자 시스템으로, 글로벌 지급결제를 실시간으로 하는 과정에서 수수료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디지털화폐, 가상화폐가 아닌 실물 화폐를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엑스래피드는 엑스커런트가 해결할 수 없는 유동성 문제를 풀기 위해 개발됐다. 가상화폐 ‘리플’을 글로벌 지급결제 송금에 활용해 글로벌 금융사들이 다른 은행에 자금을 예치하지 않아도 되도록 플랫폼을 마련한 것이다.

밀텐버그 부사장은 "엑스래피드를 활용해 미국 달러를 멕시코에 송금한다고 가정하면, 미국 은행이 달러를 리플로 환전해서 멕시코 은행으로 보내고 멕시코 은행은 리플을 페소로 환전하면 끝이다"며 "중계은행을 통할 필요도 없고 시간도 5초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