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유통포럼] 주형환 장관 "유통산업에 4차산업혁명 신기술 결합 지원"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6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7년 유통산업포럼’에 참석해 “유통산업과 이(異)업종간 융합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겠다”며 “빅데이터·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과 유통산업이 결합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 장관은 “유통산업 관련 기업이 업종간 융합이나 사업재편을 위한 인수합병을 할 경우, 기업활력제고법을 활용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동시에 3000억원 규모 신산업펀드를 통해 유통기업들이 신산업과 관련한 외부기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7년 유통산업포럼’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7년 유통산업포럼’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유통서비스 시장을 창출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VR(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유통서비스를 예로 들었다. 주 장관은 ““VR 쇼핑은 잠재력이 높은 새로운 쇼핑 트렌드”라며 “올해 10월 코리아세일페스타 때 유통업체·IT업체와 VR 가상스토어를 들어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유통업계 기술개발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앞으로 5년간 150억원을 투입해
AI(인공지능)·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과 같은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주 장관은 전자상거래를 통해 해외시장을 확대하고 유통업체의 해외진출도 돕겠다고 강조했다.

주 장관은 “200억원 규모 정책자금 지원을 통해 올해 온라인 수출을 3조원 이상으로 대폭 확대하겠다”며 “정부간 공식 통상협상 채널을 통해 인도·동남아시아 등 유망 개도국 유통시장을 개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