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유통포럼] 김병관 의원 “불황기 극복한 일본 편의점서 교훈 얻어야”

김병관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6일 “20년 불황에도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 요구에 발빠르게 대응하면서 성장을 이어온 일본의 편의점 등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7년 유통산업포럼’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6일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2017 유통산업포럼’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6일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2017 유통산업포럼’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그는 “경제불황기의 소비 트렌드와 이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를 정확히 인지하고, 미래의 유통산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큰 그림이 그려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점포와 업종이 대형화, 획일화 되고 있는 우리나라와 달리 유통산업이 고도화된 유럽의 선진국에서는 지역과 밀착된 소규모 매장이 활성화돼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고질적인 갑을관계에 따른 문제점도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저성장, 저소비의 경제불황 시기에 국내 유통산업 역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대형마트와 복합쇼핑몰로 대표되는 대규모점포들의 골목 상권 진출로 인해 중소 유통업체 및 소규모 점포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했다.

또 “대중소기업간 불공정 거래 행위로 인한 갑을관계 문제 역시 개선되지 않고 있다”며 “정부 각 부처별로 산재해 있는 정책과 과도한 규제는 유통업계 전체를 옥죄고 있으며, 산업 간 융합이 가속화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결되는 O2O 시대를 맞아 유통산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것도 유통업계를 힘들게 하고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제 두 달 후면 차기 정부가 출범하게 됐다. 포럼에서 유통 산업 발전과 상생협력 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차기 정부가 경쟁력 있는 유통산업 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여를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는 “국회에서도 미래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