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에너지포럼] 발케넨더 전 네덜란드 총리 "청정 에너지 전환, EU 통합에 기여"

"청정에너지 전환을 통한 에너지 시장 재설계는 유럽연합(EU)의 통합에 기여하고, 궁극적으로 사회 이동성을 높일 것입니다."

얀 페터르 발케넨더(Jan Pieter Balkenende) 네덜란드 전(前) 총리(사진)는 15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7 미래에너지포럼' 기조연설에서 이렇게 강조했다.

발케넨더 전 총리는 "청정에너지를 위해 2030년까지 민간에서 연구개발(R&D)에만 3억유로를 투자하고, 연간 20억유로 규모의 공공투자가 이뤄질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EU 내 GDP(국내총생산) 증가율이 10년 안에 1% 오르고, 90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발케넨더 전 총리는 EU가 신재생에너지로 불리는 청정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 로드맵을 제시하면서 새로운 출발점에 섰다고 했다. EU가 에너지 리더십을 비롯한 국제 정치경제에서 밀려났다는 비판을 딛고 협력으로 전환점을 맞이했다는 것이다.

발케넨더 전 총리는 이런 협력이 가능했던 배경으로 "회원국마다 에너지 수급 상황이 다른 점을 고려해 각각의 감축 목표를 제시하도록 했다"는 점을 꼽았다. 그는 "재생에너지 경험이 많은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의 경우 전체 에너지의 20%를 재생 에너지로 공급하도록 했고, 북해를 끼고 있는 네덜란드의 경우, 해상풍력으로 4500㎿ 전력을 공급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발케넨더 전 총리는 재생 에너지 도입의 중요한 기준으로 채산성을 꼽았다. 그는 "해상풍력이 초기 비용이 많이 들었지만, 점점 낮아져 현재는 당초 예상치보다 40% 구축 비용이 낮아졌다"며 "결국 지속 가능성이 확보되면서 재생에너지 판도가 바뀌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발케넨더 전 총리는 한국 역시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향하고 있다며, 이와 관련해 네덜란드가 전할 '노하우'가 많다고 했다. 발케넨더 전 총리는 "한국이 석탄화력발전을 줄이는 것처럼 네덜란드도 석탄에서 가스로 전환했다"며 "이는 로테르담과 같은 큰 항구가 LNG 허브 역할을 한 덕분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 역시 조선산업이 발달했기 때문에 에너지 관련 다각화에 이점이 있다"며 "한국은 지정학적으로도 교량 역할을 할 의무가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했다.

발케넨더 전 총리는 미국의 파리 기후 협약 탈퇴에 대한 실망감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미래 지향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연대가 중요한데, 미국의 탈퇴는 실망스러운 일이었다"며 "세계적인 목표를 함께 달성하려는 노력하지 않으면, 세계는 물론 개별 국가도 성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