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미래투자포럼] 송의달 조선비즈 대표 "AI 혁명이 자산관리 지형도 바꾼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AI(인공지능)의 급속한 발전으로 국내외에서 부의 지형도가 바뀌고 있습니다.”

송의달 조선비즈 대표는 25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막한 ‘2017 미래투자포럼’에 참석해 “해외 선진 금융사들의 사례와 고민, 비전을 공유하고 우리 금융인들이 분발하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의달 조선비즈 대표./조선 DB

송 대표는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1% 고액 자산가의 전유물로 여겨져온 전문가의 자산관리 서비스가 일반 대중에게도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어 “글로벌 금융사들은 AI를 중심으로 변화의 파도에 올라타 서비스, 상품, 조직을 완전히 바꾸고 있다”며 “조선비즈도 새로운 흐름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변화를 선도하고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AI가 가져올 자산관리 혁명’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콘퍼런스에는 미국의 국민 로보어드바이저로 부상한 ‘헤저블’의 싯다르타 샤르마 최고기술경영자(CTO)가 기조연설자로 나섰다.

‘앤트파이낸셜’과 AI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린창러 칭화대 교수, 골드만삭스 자산운용의 상품전략을 맡고 있는 앨리슨 라우 최고재무책임자(CFA), 미국의 은퇴 자산 관리 전문 로보어드바이저 기업 유나이티드인컴의 데이비 퀸 DOI 등이 연사와 토론자로 참여했다. 

[전문] 

안녕하십니까. 
조선비즈 송의달 대표입니다.

‘2017 미래투자포럼’에 오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AI(인공지능)의 급속한 발전으로 국내외에서 부의 지형도가 최근 바뀌고 있습니다.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1% 고액 자산가의 전유물로 여겨져온 ‘전문가 자산관리 서비스’가 일반 대중에게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금융사들은 변화의 파도에 올라타 AI 기술을 중심으로 서비스와 상품, 조직을 완전히 바꾸고 있습니다.

이런 격변의 시기에 조선비즈는 ‘인공지능(AI)이 가져올 자산관리 혁명’이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합니다.

미국의 ‘국민 로보어드바이저’로 부상한 ‘헤저블(Hedgeable)’의 싯다르타 샤르마 최고기술경영자(CTO)는 기조연설과 대담을 통해 AI를 통한 자산관리 서비스의 새 비전을 제시합니다.

린창러 칭화대 교수와, 앨리슨 라우 골드만삭스 자산운용 최고재무책임자는 
자산관리 분야에서 AI와 빅데이터의 효과적인 접목 방안을 들려줄 것입니다.

데이비 퀸 유나이티드 인컴 디렉터 오브 인베스트먼트,
후왕 세스 아리스 인텔리전스 대표,
이상화 다크매터 CEO님도 오늘 통찰력있는 시각을 전해주실 것입니다.

내빈 여러분!

‘로보 어드바이저’로 상징되는 첨단 기술과 새 기업의 등장은 업계에 활력과 팽팽한 긴장감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조선비즈는 새로운 흐름에 적극 동참해 변화를 선도하고 비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오늘 행사를 위해 많은 분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특히 각별한 관심으로 성원해주신 최흥식 금융감독원장님,
항상 조선비즈를 아끼고 응원해주시는 황영기 금융투자협회 회장님과 
안상환 한국거래소 부이사장님께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또 오늘 자리를 빛내주신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님,
서유석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님,
조홍래 한국투자신탁운용 대표님,
김석중 현대인베스트먼트자산운용 대표님,
김영호 트러스톤자산운용 대표님,
이병래 한국예탁결제원 사장님,
이창현 AB자산운용 대표님,
민성기 한국신용정보원 원장님께도 
깊은 고마움을 표합니다.

오늘 ‘2017 미래투자포럼’이 해외 선진 금융사들의 사례와 고민, 비전을 공유하고 우리 금융인들이 분발하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참석하신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인사말에 가름합니다.

감사합니다.

=안소영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