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포럼 2019] 김충현 미래에셋대우 연구원 "韓 의료기기 산업 기로에 서 있어"

"의료기기는 자타공인 미래 성장산업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현재 위험한 기로에 서 있습니다."

김충현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14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헬스케어이노베이션포럼 2019’에서 "신기술과 함께 비즈니스 모델 고민도 병행되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연구원은 "의료기기 산업은 전체 시가총액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바이오 산업과 비교해 아쉬운 측면이 있다"며 "제조업의 안정성과 헬스케어의 혁신이 섞여있다 보니 세부적으로는 성장하는 기업들만 성장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국내 의료기기 산업은 (특정 품목의) 집중화 현상이 나타나 기존 업체들의 수익성은 둔화되고 있다"며 "과거 바이오 산업도 마찬가지였으나 기술이전, 해외수출 등으로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었다"고 했다.

그는 "국내 의료기기 업체, 특히 신생기업들은 기술에만 초점을 맞추면 안되고 M&A(인수합병), 파트너십 등을 통한 사업 모델 구축에 신경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경탁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