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밀한 전쟁의 시대, 사이버보안이 나가야 할 길은…2022 CSC 개막

[2022 사이버보안콘퍼런스]

“온 세상의 모든 돈을 투자한다 해도 사이버공격에 대한 취약성을 없앨 순 없다. 그래서 계획을 세우고, 위험에 민첩하게 대처해야 한다. 사이버공간을 비즈니스의 새로운 측면으로 받아들인다면 새로운 시대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스라엘군 최고 정보부대 유닛 8200의 사령관 출신 나다브 자프리르 팀8 대표는 16일 진행된 조선비즈 2022년 사이버보안콘퍼런스(CSC)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스라엘 방위군(IDF) 정보부대 유닛 8200 사령관 출신의 나다브 자프리르 팀8 공동창립자 겸 대표. /조선비즈DB
이스라엘 방위군(IDF) 정보부대 유닛 8200 사령관 출신의 나다브 자프리르 팀8 공동창립자 겸 대표. /조선비즈DB

조선비즈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하는 2022 사이버보안콘퍼런스가 개막했다.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로 오프라인에서 열리는 이번 콘퍼런스는 사이버 분야 최대 난제로 꼽히는 보안 관련 최신 과제와 흐름을 알아보는 자리로 마련됐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의 일상화와 디지털 전환의 가속 속에서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이른바 ‘빅테크’ 기업들은 사이버 공간을 지키기 위해 천문학적인 투자를 마다하지 않고 있다.

네트워크와 정보기술(IT) 기기를 모두 버리지 않는 한 현대 사회는 사이버 공격에 100% 안전하기 어렵고, 하루에도 몇 백만 건씩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상대에게 치명적인 결과를 안기는 사이버공격이 발생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이번 콘퍼런스의 주제는 ‘조용한 전쟁: 사이버보안’으로 정해졌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국내 사이버보안 선두 회사인 안랩을 창업했다. /조선비즈DB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국내 사이버보안 선두 회사인 안랩을 창업했다. /조선비즈DB

이날 축사를 맡은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사이버안보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사이버안보 기본법을 제정하고, 국가 통합 사이버안보체계를 확립해야 한다”라고 했다. 이어 아키바 토르 주한이스라엘 대사는 “사이버보안을 강화하지 못하면 우리는 경제적인 피해를 입는 것은 물론 민주주의 체계가 흔들릴 것이다”라며 “국가 간 사이버안보 관련 협력이 더 강화돼야 한다”라고 했다.

기조연설은 사이버안보 전문가 나다브 자프리르 팀8 공동창립자 겸 대표가 맡았다. 자프리르는 이스라엘 방위군(IDF) 최고의 정보부대로 꼽히는 유닛 8200의 사령관 출신으로, 현재는 사이버 관련 창업 컨설팅 회사인 팀8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사이버보안이 왜 중요하고, 여기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를 설명한다.

이어지는 사이버안보 세션에서는 국내 최고 수준의 권위자인 임종인 고려대학교 석좌교수가 나서 윤석열 정부의 사이버안보 정책에 대한 방향성을 논한다. 임 교수는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내세우고 있는 윤 정부에 대한 여러 제안을 할 예정이다.

아키바 토르 주한이스라엘대사. /조선비즈DB
아키바 토르 주한이스라엘대사. /조선비즈DB

사이버위협 사례와 대응 세션에서는 최상명 NSHC 데이터&AI팀 매니저가 사이버공격의 온상으로 알려진 다크웹 상의 기업 내부자료 유출 현황에 대해 얘기하고, 그 해결책을 찾는다. 김현걸 사단법인 한국사이버보안협회 회장은 몸캠 피싱과 관련한 사이버보안 사례를 정리한다.

클라우드와 인프라 보안 세션은 천준호 삼성SDS 클라우드보안서비스그룹장이 클라우드 전환 단계별 보안 특성과 보안 해결 방향에 대해 얘기한다. 박성원 한드림넷 전략기획부 부장은 스마트 공장 증가에 따라 중요해지고 있는 산업 현장에서의 보안을 설명한다.

양자컴퓨터의 연상 속도로도 뚫지 못하는 양자 보안은 최근 보안 업계 최대 관심사다. 이순칠 카이스트 물리학과 교수와 김형수 KT 융합기술원 퀀텀 팀장(박사), 강봉호 ICTK홀딩스 기술무분 총괄이 나서 양자보안에 대한 최신 연구 트렌드과 실제 산업에 어떻게 적용돼 있는지를 콘퍼런스에서 얘기한다.

=박진우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