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클라우드쇼 2016] 최양희 미래부 장관 "국가전략 프로젝트로 4차 산업혁명 주도할 것"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21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막한 ‘스마트클라우드쇼 2016’에 참석해 “제4차 산업혁명은 이제 현실이 돼가고 있다”며 “클라우드컴퓨팅,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새로운 정보통신기술(ICT)은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스마트클라우드쇼 2016’ 개막식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스마트클라우드쇼 2016’ 개막식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최 장관은 GE, IBM 등 글로벌 기업들이 첨단 ICT를 활용해 혁신을 이끌어낸 사례를 소개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융합을 넘어 인간과 기계가 협업해 기존 산업과 서비스를 혁신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그간 한국은 따라가는 데 능한 사람은 많았지만, 아이디어를 갖고 선두로 치고 나가는 사람은 부족했다고 전했다. 그는 “어려서부터 창의적인 생각을 하고 토론하는 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하겠다”며 “소프트웨어도 교육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한국이 주도하도록 만들기 위해 지난해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디지털콘텐츠 등 10대 전략산업 육성을 골자로 한 K-ICT 전략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또 올해에는 인공지능, 가상현실·증강현실, 자율주행차 등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를 선정해 범정부 차원에서 육성 중이라고 전했다.

그는 “정부는 향후 10년 간 1조6000억원을 투자하고 규제를 과감히 혁파해 국가전략 프로젝트가 우리 경제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라며 “철저한 준비와 노력으로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변화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문]

안녕하십니까.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최양희입니다.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는 ‘스마트클라우드쇼 2016’의 개막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우선 바쁘신 가운데에도 스마트클라우드쇼 2016 행사에 참석해주신 박원순 서울특별시장님, 송희경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오늘 이 행사를 준비해주신 송의달 조선비즈 대표님과 강연과 발표를 위해 먼 길을 와주신 해외 참석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2011년부터 시작된 스마트클라우드쇼는 클라우드컴퓨팅 산업을 비롯해 급변하는 ICT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하는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특히, 올해 행사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기업의 혁신전략, 가상현실·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시티 전략 등을 포함해 ICT 생태계 전반을 폭넓게 논의한다고 하니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내외 귀빈 여러분!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이종 기술 및 산업 간 융합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우리 사회 전반에 혁신을 가져올 제4차 산업혁명은 이제 현실이 돼가고 있습니다. 선진국에서 시작된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이제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컴퓨팅,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새로운 ICT 기술은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글로벌 제조사인 GE는 클라우드와 IoT 등을 활용해 생산 공정 과정의 혁신을 이끌고 있고, IBM이 만든 닥터 왓슨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환자의 암을 진단하고 이미지분석 기술을 통해 암 조직 검사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이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융합을 넘어서 인간과 기계가 협업해 기존 산업과 서비스를 혁신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정부는 한국형 4차 산업혁명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한국에는 그간 따라가는 사람은 많았지만, 아이디어를 갖고 선두로 치고 나가는 사람은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어려서부터 창의적인 생각을 하고 토론하는 한편 소프트웨어를 교육해야 한다고 봅니다. 대학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실력이 풍부해졌을 때 잘 이끌어 줄 수 있는 정책 제도가 필요합니다. 국회도 여야를 막론하고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여러 가지 포럼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함께 논의해 정책과 전략으로 만들겠습니다.

정책에서 저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을 잘 반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규제와 틀에 갇히는 게 아니라 자유로운 사고, 그러면서 튼튼해지는 혁신이 필요합니다. 또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임팩트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토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초 다보스 포럼에서도 언급됐지만, 로봇과 인공지능이 일자리를 빼앗고 가진 자만 더 잘 살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걸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그렇지 않은 방법으로 국가를 발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등에 대한 논의와 합의가 필요합니다.

정부는 우선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혁신을 진행할 것입니다. 2018년도부터 이것을 초·중교에서 차례대로 하려고 합니다. 또 공학교육 혁신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능정보사회 종합 대책도 곧 발표하고 실행할 예정입니다.

미래부는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뒤처지지 않도록 작년에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디지털콘텐츠 등 10대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K-ICT 전략을 수립해 추진 중이며, 금년에는 인공지능, 가상·증강현실, 자율주행차 등 미래 국가발전 및 경쟁력 제고와 직결되고 경제‧사회적 파급력이 높은 9대 국가전략 프로젝트를 선정해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향후 10년 간 1조6000억원의 투자와 함께 신기술 적용을 제한하는 규제 혁파, 민간과의 협업 등을 통해 국가전략 프로젝트를 우리 경제를 이끌어갈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내외 귀빈 여러분, 준비하는 자만이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변화를 우리 경제 재도약의 기회로 삼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정부는 K-ICT 전략 및 국가전략 프로젝트의 차질없는 시행과 지능정보사회 종합대책 마련 등을 통해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변화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오늘 개막하는 국내 최대 테크 컨퍼런스인 스마트클라우드쇼 2016 행사가 우리에게 제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영감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노력해주신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이 행사가 앞으로 더욱 발전하기를 기원합니다. 더불어 참석하신 여러분 모두에게 행운과 건강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전준범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