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코로나19와 공존하는 미래 의료를 만나세요… 헬스케어 포럼 11월 11일 개최

‘위드 코로나 시대, 헬스케어의 역할’ 주제

의료 미래학자 버탈란 메스코 기조연설

데이비드 류 MS 글로벌 CMO도 강연 나서

위드 코로나 시대 헬스케어 산업의 변화를

국내외 전문가들로부터 들을 수 있는 자리

카렌 데살보 구글 최고헬스담당임원(CHO)이 지난해 11월 12일 열린 ‘헬스케어이노베이션 포럼 2020’에서 ‘코로나19와 디지털헬스케어 기술이 가져올 미래의 모습’을 주제로 기조강연하고 있다. /조선비즈DB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빨라지고 있는 헬스케어 산업의 변화 방향을 보여줄 ‘헬스케어이노베이션 포럼 2021′이 오는 11월 11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립니다.

조선미디어그룹의 경제 전문 매체 조선비즈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최하고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올해 포럼의 주제는 ‘위드 코로나(With Corona)시대, 헬스케어의 역할’입니다.

전염력이 높은 변이 바이러스 유행으로 코로나19의 완전 종식은 어려워졌지만, 백신과 치료제 등을 개발한 인류는 코로나19와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와 공존하는 헬스케어 산업의 미래에 대한 전문가들의 식견을 들어보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포럼의 기조연설은 세계적인 의료 미래학자 버탈란 메스코(Bertalan Mesko) 박사와 헬스케어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데이비드 류(David C. Rhew) 글로벌 CMO(최고의료책임자)가 글로벌 헬스케어 기술이 가져올 코로나19와 공존하는 미래의 모습을 설명합니다.

버탈란 메스코 박사가 코로나19 대응에 활용되는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헝가리 출신 버탈란 메스코 박사는 의료분야의 ‘젊은 미래학자’로 꼽힙니다. 헝가리 국립 데브레첸대 의대를 졸업하고 2012년 28세에 유전체(genome·게놈)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메스코 박사가 개설한 소셜미디어(SNS) 기반 싱크탱크 ‘메디컬 퓨처리스트’는 첨단 의료 기술을 예측하는 장으로 통합니다.

메스코 박사가 지난 2014년 쓴 ‘의학의 미래에 대한 안내서’는 AI와 로봇기술, 3D 프린터 등 첨단기술의 접목이 의학에 미칠 영향을 가늠하는 지침서로 널리 읽히고 있습니다. 이 책을 바탕으로 그는 ‘아마존 100대 작가’에 선정됐습니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의 소셜미디어 기반 의료정보 활용 자문을 맡고 있습니다.

데이비드류 CMO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헬스케어 사업 경쟁력 강화를 선언한 직후 영입한 보건·의료분야 전문가입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등에 의료기기 관련 자문을 하는 의료기기혁신센터(MDIC) 소속 관리위원회 위원이기도 한 류 CMO는 전자건강기록(EHR) 관련한 6개 미국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류

의사 출신인 그는 미시건대에서 컴퓨터공학과 세포분자생물학으로 학사학위를 받고,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의학박사를 받았습니다. UCLA 의대 부교수로 전염병 펠로우십을 수료했으며, 이후 삼성전자 CMO 겸 부사장, 징스헬스(Zynx Health) 수석부사장(SVP) 겸 CMO 등을 지내는 등 다방면의 경험을 쌓았습니다.

올해 포럼은 총 3개 세션으로 진행됩니다. ‘위드 코로나 시대, 헬스케어의 역할세션’ ‘위드 코로나 시대, 헬스케어 기술 혁신’ ‘위드 코로나 시대, 헬스케어 트렌드의 최전선’ 입니다.

올해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 헬스케어 산업의 새로운 변화를 국내외 전문가들로부터 들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유경호 한림대성심병원 병원장이 위드 코로나 시대, 병원 진료 현장을 바꿀 스마트병원에 대해 강연하고, 권준수 서울대학교 정신·뇌인지과학과 교수가 코로나19로 훼손된 정신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현황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 국산 mRNA(메신저리보핵산) 기반의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도전하는 조양제 아이진㈜ CTO(기술총괄대표)가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공개합니다. 전염병 글로벌 백신 전문가인 윌리엄 헐(William Hearl) 이뮤노믹 창립자 겸 대표는 감염병 예방에서 치료를 아우르는 차세대 백신에 대해 설명합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분야별 전문가들이 자유로운 형식으로 대화를 나누는 오픈토크도 준비돼 있습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중국의 3대 임상시험수탁기관(CRO)인 파마론 클리니컬의 휘수(Hui Xu) 사업개발부문 CBO(사업총괄대표)가 중국의 바이오 테크 현황에 대한 특별 강연을 합니다.

지난 2013년부터 매년 개최해온 헬스케어이노베이션 포럼은 헬스케어의 새로운 이슈와 변화를 소개하고 국내외 전문가들과 만나 정책 선진화를 논의해왔습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1단계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에 맞춰 오픈되는 올해 포럼은 각 분야 전문가들이 온⋅오프라인으로 대거 참석해 혁신적 기술과 치료제의 개발 현황과 전망, 정부 정책과 인프라 등 새로운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포럼 오프라인 참석자 수를 제한하고,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포럼 사전 등록을 해준 분에게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 및 다양한 경품을 드릴 예정입니다. 사전등록은 유튜브 구독 후 사전등록 페이지에서 유튜브 아이디를 기재하면 됩니다.

‘헬스케어 이노베이션 포럼 2021′ 행사 개요

△주제: 위드 코로나(With Corona)시대, 헬스케어의 역할

△홈페이지: http://healthcare.chosunbiz.com

△주최: 조선비즈·한국보건산업진흥원

△후원: 보건복지부

△미디어 후원: 조선일보·TV조선·이코노미조선

△일시: 11월 11일(목) 09:00~17:30

△장소: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 조선비즈 유튜브 생중계(https://www.youtube.com/user/chosunbiz)

△등록비: 온라인(무료)·오프라인 5만5000원(부가세 포함)

△이메일: event@chosunbiz.com

= 김명지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