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클라우드쇼 2020] 서울디지털재단 “시민이 참여하고 시민이 혜택보는 공공데이터사업"

박건철 서울디지털재단 데이터혁신팀장은 23일 개막한 국내 최대 테크 콘퍼런스 ‘스마트클라우드쇼 2020’에서 “공공데이터 수집, 활용에 시민들이 참여하고 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는 게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다.
박건철 서울디지털재단 데이터혁신팀장은 23일 개막한 국내 최대 테크 콘퍼런스 ‘스마트클라우드쇼 2020’에서 “공공데이터 수집, 활용에 시민들이 참여하고 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는 게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다.

"한국은 공공데이터가 부족하고 또 이를 활용한 서비스도 뒤처지는데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만들면서 시민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 안전과 편의를 증진하고 데이터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자 합니다."

박건철 서울디지털재단 데이터혁신팀장은 23일 개막한 국내 최대 테크 콘퍼런스 ‘스마트클라우드쇼 2020’에서 이같이 말했다. 서울시 산하 서울디지털재단은 ‘시민이 참여하는 개방형 혁신’ ‘시민과 정부를 연결하는 플랫폼 구축’ 등을 핵심가치로 삼고 있다.

박 팀장은 "시민들이 참여해 데이터를 생산, 가공하는 활동은 해외에서는 대중화 돼 있다"며 "독일 베를린은 ‘시민 안전지도’라고 해서 시민들이 체감하는 안전지수를 지도에 공유하고 이를 통해 범죄 우발지역을 선정하거나 순찰 지역을 최적화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EU(유럽연합)에서는 천연자원 모니터링에, 미국에서는 상하수도 수질 모니터링에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다"며 "이렇게 공공 데이터를 구축해 정책적인 기반에 활용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처럼 서울디지털재단도 재활용 폐기물에 대한 이미지 데이터셋을 구축해 자동화된 재활용 시스템을 만들거나 쪽방촌 주거환경 데이터들을 수집해 건강관리를 위한 보건프로그램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어린이 보호구역 내 위험 요소들을 데이터화하고 이를 통해 자동 검출하는 시스템도 준비 중에 있다. 또 서울시에서 보유한 2600여개 공공건물에서 접근성, 편의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사회적 약자들의 불편을 해소하는 서비스도 계획에 있다.

박 팀장은 "시민이 데이터 수집·가공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며 "라벨링이나 시맨틱 분할처럼 이미지를 나누고 각각에 이름 붙이는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했다. 박 팀장은 "서울디지털재단은 시민 참여를 통해 도시에 필요한 데이터를 모으면서 공공에서 제공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도 하고 있다"며 "또 일자리 창출에 끝나는 게 아니라 기업에 데이터를 공유하고 정책에 활용하는 등 선순환하는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했다.

박 팀장은 "서울시와 디지털재단은 시민의 힘으로 채우는 도시데이터 생태계를 만들수 있도록 다양하고 혁신적인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며 "시민들이 참여하고 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는 게 우리의 목표"라고 했다.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