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클라우드쇼 2018] 이안 그릭 "일반 사람들은 블록체인 관심 없어…그들이 원하는 '안전' 제공해야"

"할아버지나 할머니처럼 나이 든 사람들을 포함해 일반 사람들은 블록체인에 대해 관심도 없고 정보기술(IT)도 잘 모릅니다. 그들이 원하는 건 단지 그들의 돈이 안전한 곳에 머무는 것입니다."

이안 그릭(Ian Grigg) 블록원(Block One) 어드바이저(고문)는 20일 서울 소공동 웨스턴 조선호텔에서 열린 ‘스마트클라우드쇼 2018’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말하며 블록체인이 지향해야 할 미래를 언급했다. 블록원은 시가총액 5위 암호화폐 ‘EOS(이오스)’의 개발사다. EOS는 비트코인·이더리움에 이어 3세대 블록체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20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스마트클라우드쇼 2018’에서 기조연설하는 이안 그릭 블록원 어드바이저.
20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스마트클라우드쇼 2018’에서 기조연설하는 이안 그릭 블록원 어드바이저.

그릭 어드바이저는 법적 계약을 디지털화하는 ‘리카디언 컨트랙트’ 기술의 고안자이자 은행간 블록체인 ‘컨소시엄 R3’에서 활동한 블록체인 전문가다.

그릭 어드바이저는 블록체인 기술이 혁신적이지만 중앙적이지 않고 소유자가 없어 범죄 잠재력이 높은 것이 큰 단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릭 어드바이저는 "블록체인은 혁신적이지만 위험하다"며 "통제자가 없고 언제든지 범죄 행위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기업들을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쉽사리 블록체인에 도전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블록체인의 위험성을 없애기 위해서는 세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한 소규모 커뮤니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릭 어드바이저는 "한국에는 ‘계’라는 것이 있다고 들었다"며 "아프리카의 ‘차마’도 이와 비슷한 시스템이다. 서로의 신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소규모 커뮤니티가 서로에게 대출도 해주고 돈을 관리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신뢰성을 바탕으로 커뮤니티에서 사용하는 공유 헌법, 중재 시스템, 보상의 세 가지 원칙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런 커뮤니티를 만들어 중재를 한다는 것 자체에 대한 논란도 있다. 중재를 하기 위해선 고정적인 비용이 지출되기 때문이다. 그릭 어드바이저은 "현재 이것들을 모은 게 통치형 블록체인이다"며 "하지만 아직 많은 것들이 필요하고 암호키나 그런 것들을 내놓고 있지만 역시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방법은 소규모 커뮤니티 자체에서 언급한 세 가지 원칙이 연결돼 모든 사람들의 안전과 보상을 보장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EOS 커뮤니티의 장점을 언급했다. 동일한 규칙과 동일한 소프트웨어, 동일한 중재절차를 통해 서로간의 신뢰를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릭 어드바이저는 "우리는 소규모 커뮤니티 같은 마이크로(작은) 블록체인들을 모아 ‘마스터 블록체인’이 되게끔 연결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암호키를 잃어버려도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규칙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암호키를 바로 받을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지향한다는 것이다. 그릭 어드바이저는 "수백만개의 소규모 커뮤니티를 모으고 프라이빗한 블록체인을 구성해 플랫폼 역할을 하게끔 하는 게 EOS 커뮤니티의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박소정 기자, 김우영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