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클라우드쇼 2018] "블록체인·암호화폐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정부, 토론 통해 규제 합의점 찾아야"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관련 업계에서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들은 관련 기술 발전과 확산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20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국내 최대 테크 컨퍼런스 ‘스마트클라우드쇼 2018’ 둘째날 채훈 후오비(Huobi) 코리아 이사, 법무법인 알레이니코프 앤 파트너스(Aleinikov & Partners)의 데니스 알레이니코프 대표변호사, 이준행 고팍스 대표, 김경돈 테라 프로젝트 사업 기획 총괄이 블록체인 업계와 정부 규제 등을 주제로 현업과 관련한 상황을 청중과 공유했다.

이들은 아직 관련 산업이 발전 초기 단계라 각 국가 정부마다 규제가 아직은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산업 발전은 결국 막을 수 없는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질 것이라는데 동감했다.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채훈 후오비 코리아 이사, 데니스 알레이니코프 대표변호사, 김경돈 테라 프로젝트 사업 기획 총괄, 이준행 고팍스 대표.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채훈 후오비 코리아 이사, 데니스 알레이니코프 대표변호사, 김경돈 테라 프로젝트 사업 기획 총괄, 이준행 고팍스 대표.

채훈 이사는 "중국에서 후오비가 시작했지만 중국 규제에 막혀 한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 지사를 세웠다"면서 "해외에 진출했을 때 같이 여러 분야에서 함께 일해보자고 손을 내밀었지만 우리는 주저했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에 대해 "예측할 수 없는 정책 변화와 관련한 두려움 때문에 그랬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후오비는 중국 기반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다. 채훈 이사는 "거래소는 블록체인과 관련한 하나의 플랫폼 역할을 하는데 이는 산업 발전 초반에 가장 필요한 시스템"이라며 "실용화 방안 성공 사례가 나오기 시작하면 산업 전반에 대한 관심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나 기득권이 반대해도 이 흐름은 거역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준행 대표도 블록체인 산업은 암호화폐 시장의 거품이 꺼졌음에도 불구하고 자연스럽게 우리의 삶 속으로 녹아들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올해 초 암호화폐 시장이 비이성적으로 과열됐다가 이제는 그 거품이 상당히 사라졌지만 블록체인 관련 산업은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며 "PC와 인터넷이 그랬듯 블록체인도 세상과 제도에 자연스럽게 편입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블록체인과 관련해 암호화폐를 국가 차원에서 적극 권장하고 합법화를 선언한 나라도 있다. 바로 벨라루스다. 지난해 벨라루스 정부는 비트코인을 합법적 통화로 공식 인정했으며 알렉산더 루카첸코 대통령령으로 가상화폐공개(ICO), 스마트계약 및 블록체인 개발을 합법화했다. 알레이니코프 변호사는 벨라루스 디지털경제개발위원회 위원으로 블록체인, 가상화폐 관련 법안을 대통령 승인에 이르게 한 주요 인사 중 한명이다.

알레이니코프 변호사는 "벨라루스는 정부 차원에서 블록체인 경제를 위한 기본적인 개념을 정의하면서 법적 명확성을 더했다고 평가한다"라며 "블록체인에서 파생된 스마트계약도 정부가 인정하면서 스마트계약을 통한 거래량이 2배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왼쪽부터 이현일 아이콘 글로벌 사업부 팀장, 데니스 알레이니코프 변호사, 이준행 고팍스 대표, 김경돈 김경돈 테라 프로젝트 사업 기획 총괄, 알레 칸트란텐카 LWO 대표.
₩왼쪽부터 이현일 아이콘 글로벌 사업부 팀장, 데니스 알레이니코프 변호사, 이준행 고팍스 대표, 김경돈 김경돈 테라 프로젝트 사업 기획 총괄, 알레 칸트란텐카 LWO 대표.

강연 이후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는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 시장의 현재 상황에 대해 현업에서 일하며 얻은 경험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이들은 정부 당국이 대화를 통해 새로운 산업 육성에 선제적으로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김경돈 총괄은 "블록체인 기술은 아직 초기단계지만 자본 투입도나 인재 유입률을 본다면 성숙 단계에 있는 다른 업계와 다르지 않다"면서 "나라마다 상황이 다르지만 규제 당국 차원에서 암호화폐, 블록체인 업계에 대해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준행 대표도 "정보 불균형으로 인한 피해를 확인했기 때문에 규제는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정부는 블록체인 산업과 관련해 명확한 규제를 만들기 위해서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당사자들을 포함해 대중과 소통해 절충점을 찾아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산업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소비자 보호도 도모하는 방향으로 토론을 통해 그 접점을 찾아가야 한다"고 했다.

=이정민 기자, 김우영 기자, 박소정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