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클라우드쇼 2018] 규제 부딪힌 암호화폐…“정부 협력 바탕 사용사례 늘려야”

글로벌 암호화폐 업계의 거물들이 최근 각국 정부의 암호화폐 규제에 대해 협력 기반의 사용 사례를 늘려 나가야 한다는 해결책을 내놨다.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데다 세계 각국 금융당국의 제제가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안 그릭(Ian Grigg) 블록원 고문과 사가 사바이(Sagar Sarbhai) 리플 아태지역 규제 총책임자, 김서준 해시드 CEO는 20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스마트클라우드쇼2018’에 참가해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의 사업 기회에 대해 논의했다.

좌장을 맡은 김서준 해시드 CEO는 "투자자로서 바라보면 블록체인 업계는 무허가 혁신이 일어나는 상황"이라면서 "중국은 암호화폐 금지 조치를 취했고, 미국은 규제로 인해 불확실성이 큰 시장이 됐다"고 입을 뗐다.

정부 규제가 암호화폐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안 그릭 블록원 고문은 부정적 입장이다. 블록원은 시가총액 5위 암호화폐인 ‘이오스(EOS)’의 개발사이다. 이 회사가 개발한 이오스는 비트코인, 이더리움에 이은 3세대 블록체인으로 평가받는다.

이안 그릭(Ian Grigg) 블록원 고문과 사가 사바이(Sagar Sarbhai ) 리플 아태지역 규제 총책임자, 김서준 해시드 CEO는 20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스마트클라우드쇼2018’에 참가해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안 그릭(Ian Grigg) 블록원 고문과 사가 사바이(Sagar Sarbhai ) 리플 아태지역 규제 총책임자, 김서준 해시드 CEO는 20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스마트클라우드쇼2018’에 참가해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안 그릭 고문은 "규제당국은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암호화폐에 허가를 도입하면 굉장히 복잡해지고 비싸진다"며 "블록체인은 누구나 허가없이 참여 가능해 혁신이 가능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가 사바이 리플 아태지역 규제 총책임자는 암호화폐가 기반으로 하는 블록체인 기술의 혁신과 활용을 통해 정부 규제와 조화를 이뤄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리플은 시가총액 3위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가장 제도권과 가까운 블록체인으로 평가받는 회사다.

사가 사바이 책임은 "국민들이 힘들게 번 돈과 연금을 암호화폐에 부어 넣는 걸 보고 정부에서 금지조치가 나오기 시작했다"며 "암호화폐가 금융 포용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는 점을 부각해 혁신을 도모하고 투자 위험성은 줄이는 쪽으로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암호화폐를 바라보는 금융당국과 은행권, 업계의 출발점이 다르다는 점이다. 금융당국과 은행권은 허가와 제제를 통해 시장을 통제할 수 있기를 바라는 반면, 암호화폐 업계는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을 원하고 있다.

이안 그릭 고문은 "규제기관이나 은행은 역할 자체가 혁신이나 기술과는 친화적이지 않다"라며 "1990년대 디지털 화폐의 실패를 돌이켜 보면 은행은 현금 거래 수수료 저하를 우려하며 주도하지도 지지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사가 사바이 책임은 정부와 지속적인 대화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사바이 책임은 "현재 리플에서는 세계 40여개 중앙은행과 글로벌 금융기관을 교육 시키고 있다"며 "우리 제품의 혁신을 어떻게 이해시키고 설득할 지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생성하는 것이 암호화폐 시장의 규제 대응방안이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블록체인 신규 사업자를 늘리고, 새로운 사업을 확대해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바꿀 수 있다는 시각이다.

그릭 고문은 "오늘날의 블록체인은 가치를 생성하고 있지 못하다"며 "지금 암호화폐 시장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갖는 두려움 대신 혁신으로 안정을 보장해야 더 많은 사업과 사용 사례가 나올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사가 사바이 책임은 "한국에서 리플 거래량의 30~50%가 나온다"며 "한국은 기술 혁신이나 도입에서 선두주자로 앞으로도 위험을 줄이면서도 규제가 가능한 큰 틀을 만들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태환 기자, 권오은 기자, 홍다영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