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회계관리 심포지엄] 김영식 공인회계사회 회장 “횡령 방지 위해 내부회계관리 실효성 높여야”

“내부회계관리 강한 회사가 더 존중받을 수 있는 강력한 제도 필요”

김영식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은 최근 잇따라 발생한 상장기업 횡령 사건이 재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식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이 20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업횡령 예방을 위한 내부회계관리제도 실효성 제고 방안 심포지엄’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 / 조선비즈
김영식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이 20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업횡령 예방을 위한 내부회계관리제도 실효성 제고 방안 심포지엄’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 / 조선비즈

김 회장은 20일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조선비즈 주최로 열린 ‘기업횡령 예방을 위한 내부회계관리제도 실효성 제고 방안 심포지엄’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최근 잇따라 발생한 횡령 사건으로 우리 기업과 자본시장이 몸살을 앓고 있다”며 “특히 업종과 규모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기업에서 횡령 사건이 일어났다는 점에서 우려가 더욱 큰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일각에서는 기업의 부실한 내부 통제에 대한 지적은 물론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유용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라며 “하지만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내부 통제를 강화하는 것 외에 다른 길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은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 해법을 찾아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내부회계관리제도란 신뢰할 수 있는 회계정보의 작성과 공시를 위해 회사가 갖추고 지켜야 할 재무 보고에 대한 내부 통제 시스템을 말한다.

김 회장은 “불행 중 다행인 것은 많은 경영자들이 일련의 사건을 지켜보며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됐고 실제 내부회계관리제도를 강화하려고 나서기 시작했다는 사실”이라며 “이러한 시점에 우리나라 최고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기업 횡령 예방을 위한 내부회계관리제도 실효성 제고 방안을 모색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매우 시의 적절하다”고 말했다.

그는 “내부회계관리제도 실효성 제고는 한 두 사람의 노력이나 단편적인 제도 개선만으로 이룰 수 있는 목표가 아니다”며 “내부회계관리제도의 실효성을 높이려면 이해관계자 모두가 같은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기업에서는 최고경영진부터 인식을 개선하고 전사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하고 감사인은 전문성을 높이는 데 박차를 가하고 더욱 철저한 감사를 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내부회계관리제도가 강한 회사가 더 존중받을 수 있게 강력한 제도적 뒷받침 역시 필요하다”며 “오늘 이 자리가 여기 모이신 전문가분들의 지혜를 모아 모두가 나아가야 할 길을 보여주는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정해용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