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HIT서 ‘2025 표준 포럼’ 개최
‘세상을 바꾼 10대 표준’ 발표

산업통상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한국공과대학장협의회가 주관하고, 조선비즈가 후원하는 ’2025 첨단산업 표준 리더십 포럼 총회’가 12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 한양종합기술연구원(HIT)에서 열렸다.
올해 2회째를 맞는 ‘첨단산업 표준 리더십 포럼 총회’에선 초격차 기술 경쟁력 확보 과정에서 ‘표준’의 역할과 정책 방향이 논의된다.
특히 이번 첨단산업 표준 리더십 포럼 총회에서는 ‘세상을 바꾼 10대 표준’과 ‘한국인의 삶과 경제를 바꾼 10대 표준’이 발표된다.
세상을 바꾼 10대 표준은 문명사적으로 의미 있는 표준 후보군을 선정해 산·학·연·언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했다. ‘한강의 기적’을 견인하고, 우리 국민의 삶을 바꾼 10대 표준도 같은 방식으로 따로 뽑았다.
AI 분야 글로벌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주제 강연도 진행된다. 데이비드 그린 아마존웹서비스(AWS) 아시아·일본 기술 총괄은 ‘피지컬 AI 글로벌 산업·기술 동향’을 주제로 강연한다.
또 얀 리프하르트 오픈마인드 창립자 겸 최고경영자(CEO)가 ‘AI 시대, 기계 자율성의 점화’를 주제로 발표한다.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인 리프하르트 CEO는 현재 실리콘밸리에서 ‘지능형 로봇용 범용 운영체제’를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한재권 한양대 로봇공학과 교수가 ‘휴머노이드 국내외 산업 기술 동향’을 주제로, 민상윤 솔루션링크 대표이사가 ‘국제 표준화 동향과 국내 현주소’를 주제로 연단에 선다.
이날 행사는 유튜브(https://www.youtube.com/live/1z5hd5c_1V4)로도 생중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