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금융포럼] 인터넷은행 3사 “고객에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종합 플랫폼 될 것”

2023 미래금융포럼 개최
인터넷은행 3사 전략 담당 관계자들 패널 토의
‘인터넷전문은행 5년을 짚다’ 주제

(왼쪽부터) 서병호 한국금융연구원 금융혁신연구원 실장, 이병수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캠프 SO, 최재혁 케이뱅크 테크본부 경영테크팀 팀장, 박연현 토스뱅크 전략개발팀 실장이 26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조선비즈의 '2023 미래금융포럼'에서 패널 토의를 하고 있다. /조선비즈

인터넷은행 3사 전략 담당 관계자들은 인터넷은행이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미래 전략을 밝혔다. 또 이들은 자체 개발한 신용평가모델(CSS)을 고도화해 연체율과 수익성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6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3 미래금융포럼’에서 ‘인터넷전문은행 5년을 짚다’라는 주제로, 인터넷은행 3사 전략 담당 관계자들이 인터넷은행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미래 전략을 공개하는 패널 토의를 가졌다.

서병호 한국금융연구원 금융혁신연구원 실장이 좌장을 맡았고 이병수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캠프 SO, 최재혁 케이뱅크 테크본부 경영테크팀 팀장, 박연현 토스뱅크 전략개발팀 실장이 토의에 참여했다.

먼저 패널들은 최근 애플 예금 등장 등 빅테크 기업들의 금융업진출에 대해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밝혔다. 이병수 SO는 “비대면 체제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빅테크 기업을 비롯한 더 많은 플레이어가 시장에 들어와야 한다”며 “플레이어가 많을수록 경쟁이 촉진되고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야 한다는 논의가 시작된다”고 말했다.

박연현 실장은 “핀테크의 금융업진출은 소비자 편익을 올린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며 빅테크 기업이 지속해서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는 점은 오히려 배워야 하는 요소”라며 “그러나 빅테크 기업이 은행 라이선스 취득 등에서는 한계가 있는 만큼 인터넷은행과 빅테크사 간 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터넷은행 3사는 향후 해외 진출 계획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다. 박연현 실장은 “국내 인터넷은행의 강점은 고객 친화적 사업운영으로 빠르게 성장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과거 해외 컨설팅을 하면서 느꼈던 점은 국내에 비해 해외에서는 금융서비스 이용률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상품이해도가 높지 못했다”며 “국내 인터넷은행의 고객 중심 사업 운용이 해외 진출에 있어 강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병수 SO는 “국내 인터넷은행이 모바일만으로 이 정도의 성장과 수익을 냈다는 것은 세계적으로도 대단한 성과인데, 이런 점에서 국내 인터넷은행의 해외 진출은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며 “카카오뱅크의 경우 동남아 시장 타깃으로 두 군데 정도 논의하고 있으며 올해 안에는 가시적 성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서병호 한국금융연구원 금융혁신연구원 실장, 이병수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캠프 SO, 최재혁 케이뱅크 테크본부 경영테크팀 팀장, 박연현 토스뱅크 전략개발팀 실장이 26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조선비즈의 '2023 미래금융포럼'에서 패널 토의를 하고 있다. /조선비즈

인터넷은행 3사는 높은 중·저신용자 비율로 인한 연체율 증가, 수익성 악화 등 최근 인터넷은행을 둘러싼 리스크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최재혁 팀장은 “인터넷은행의 경우 중저신용자 비율 목표가 있는 만큼 연체율 높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케이뱅크는 KT그룹과 연계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CSS를 고도화해 대출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병수 SO는 “지난해 총자산순이익률(ROA), 순이자마진(NIM)을 살펴보면 인터넷은행의 수익성이 낮지 않다”며 “은행이라는 사업 자체가 초창기 인프라 비용이 높기 때문에 순이익을 내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카카오뱅크 경우도 CSS 고도화로 확인된 검증한 고객들에 한해 대출을 늘려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말 금융당국이 금융 보안규제를 규정, 사전규제 중심에서 자율·책임, 사후규제 중심으로 전환한 점에 대해 인터넷은행 3사는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최재혁 팀장은 “다양한 사업에 진출하고 싶은 인터넷은행에게 사후규제 전환이 매우 긍정적”이라며 “이를 통해 인터넷은행이 성공적인 서비스 출범했을 때 추후 다른 서비스를 출범할 때 먼저 기회를 주는 등 혜택을 주는 방식도 검토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박연현 실장은 “규제 방식이 포지티브에서 네거티브로 바뀌는 것은 긍정적”이라면서도 “다만 세부 가이드라인이 추가하면서 기존과 크게 달라지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런 우려를 막기 위해서는 전금융권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아이디어 공유하는 구조가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인터넷은행 3사는 향후 인터넷은행 예상 모델에 대해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플랫폼이 될 것이라 전했다. 이병수 SO는 “금융은 개인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결이 돼 있는데, 카카오뱅크는 금융과 일상을 연결할 수 있는 종합 플랫폼이 되는 걸 목표”라고 말했다.

최재혁 팀장은 “인터넷은행이 단순히 금융을 넘어 다른 산업과 제휴해 고객이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으며, 박연현 실장은 “인터넷은행은 개인사업자, 중소기업 등 특화영역처럼, 고객 개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출시해 나가는 것이 새로운 방향성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3 미래금융포럼

=김수정 기자

=김유진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