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클라우드쇼 2021] 제나 리 MS 총괄 “메타버스로 미래도 예측…비즈니스 혁명 가져올 것”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디지털로 모델링한 것이기 때문에, 이 기술을 활용하면 현실 세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고 나아가 미래까지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메타버스가 비즈니스 혁명을 가져올 겁니다."

제나 리 마이크로소프트(MS) IoT&MR 아시아기술영업부문 총괄이 28일 국내 최대 테크 콘퍼런스 '스마트클라우드쇼 2021'에 연사로 참석해 ‘메타버스와 사물인터넷(IoT)이 열어가는 새로운 비즈니스 시대’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조선비즈

제나 리 마이크로소프트(MS) 사물인터넷(IoT)&혼합현실(MR) 아시아기술영업부문 총괄은 28일 ‘코로나19가 앞당긴 새로운 세계: 뉴노멀, 뉴테크’를 주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서울시가 주최하고 조선비즈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테크 콘퍼런스 ‘스마트클라우드쇼 2021′에 연사로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리 총괄은 ‘메타버스와 사물인터넷(IoT)이 열어가는 새로운 비즈니스 시대’를 주제로 가까운 미래에 메타버스 기술이 전 세계 기업들에 미칠 파급 효과를 전망했다.

리 총괄은 메타버스 구현을 위한 기반 기술인 ‘디지털 트윈’을 먼저 소개했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의 사물, 기계, 장비, 건물, 교통망 등을 디지털로 똑같이 구현한 것을 말한다. IoT의 발전으로 사물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디지털로 복제하는 게 가능해지면서 점차 상용화되고 있는 기술이다. 사물의 겉모습뿐 아니라 실제로 작동하는 방식까지 자율제어 기술을 통해 모방할 수 있다.

리 총괄은 “현실과 디지털 간 데이터 동기화를 통해, 사물의 실제 상태를 디지털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는 게 디지털 트윈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건 과거 추적은 물론 미래 예측까지 가능하다는 의미다”라며 이것이 제조·유통·건설·의료 등 분야 기업들이 일하는 방식을 뒤바꿀 것이라고 봤다. 상품 생산에 최적화된 제조 공정, 안전한 건물 구조를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디지털 공간에서 사전에 설계하는 방식을 통해서다.

글로벌 맥주 제조업체 앤하이저부시인베브(ABInBev)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솔루션으로 구현한 메타버스 맥주 공장. /유튜브 캡처

MS는 IoT 플랫폼 ‘인텔리전트 엣지’와 클라우드 플랫폼 ‘인텔리전트 클라우드’를 통해 이미 기업들에게 이런 메타버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리 총괄은 글로벌 맥주제조 업체 앤하이저부시인베브(ABInBev)의 사례를 소개했다.

MS에 따르면 ABInBev는 MS의 솔루션을 도입해 맥주 제조와 유통, 그밖의 공장 관리를 위한 모든 설비를 IoT화했다. 맥주가 만들어지고 운송되는 모든 과정을 데이터화할 수 있고 메타버스로 구현할 수 있으며 메타버스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맥주까지 실제를 흉내낼 수 있다는 의미다.

ABInBev는 이를 통해 제조 과정에서 맥주가 잘 발효되고 있는지, 생산된 맥주의 품질은 어떤지, 현장 문제로 지체되고 있는 공정이 어디인지, 공정별로 탄소를 얼마나 배출하고 있는지 등을 메타버스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메타버스에서 제조공정을 바꿔가며 그 결과물인 맥주의 품질도 예상해볼 수 있다.

ABInBev는 MS의 메타버스 솔루션을 원격근무에도 활용하고 있다. 공장 자체를 구현한 메타버스에서 현실 속 담당자들이 실제로 어디에 위치해있는지를 알 수 있고, 공장에 음성 인공지능(AI) 플랫폼을 이식함으로써 현장 직원들의 육성도 메타버스에서 들을 수 있다.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외부의 전문가 역시 실제로 공장을 방문하지 않고 메타버스로 해결할 수 있다.

리 총괄은 “MS는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기술과 하드웨어(홀로렌즈 등) 기업들에 제공하고 있다”라며 “ABInBev뿐 아니라 매장운영·교육·헬스케어까지 전 세계 많은 회사들에 솔루션을 제공해 협업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제나 리 마이크로소프트(MS) IoT&MR 아시아기술영업부문 총괄이 28일 국내 최대 테크 콘퍼런스 '스마트클라우드쇼 2021'에 연사로 참석해 ‘메타버스와 사물인터넷(IoT)이 열어가는 새로운 비즈니스 시대’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조선비즈

= 김윤수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