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클라우드쇼 2019] "블록체인, 페이스북 '리브라'로 대중화 속도"

19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스마트클라우드쇼 2019’ 둘째날 행사에서 연사들이 ‘블록체인 대중화’를 주제로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신혜 GBIC 글로벌 파트너, 이종건 그라운드X 디렉터, 최재승 캐리 프로토콜 공동창립자, 길아성 아이텀게임즈 대표.
19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스마트클라우드쇼 2019’ 둘째날 행사에서 연사들이 ‘블록체인 대중화’를 주제로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신혜 GBIC 글로벌 파트너, 이종건 그라운드X 디렉터, 최재승 캐리 프로토콜 공동창립자, 길아성 아이텀게임즈 대표.

‘암호화폐 거래소 해킹, 암호화폐 가격 폭락과 조작 가능성 제기, 사기성 ICO(암호화폐 공개)…’

비트코인이라는 암호화폐에서 시작한 블록체인은 ‘사기’ 오명이 계속 따라다닌다. 실제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아직도 사기성 프로젝트가 많다고 한다. 이런 와중에 미국 페이스북이 암호화폐인 ‘리브라’를 내년 중 발행하겠다고 밝히면서 블록체인 대중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블록체인은 분산형 인터넷 네트워크를 말한다. 대기업, 권력기관 등에 모여 있는 데이터를 ‘탈중앙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블록체인은 이런 특성을 가진 기반기술이라고 할 수 있고, 이 위에 사람들이 많이 쓸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내야 대중화가 가능해진다.

19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국내 최대 테크 콘퍼런스 ‘스마트클라우드쇼 2019’ 둘째날 행사에서는 ‘블록체인 대중화’를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다. 연사들은 블록체인 대중화가 가장 빨리 일어날 산업으로 ‘게임’을 꼽았다. 길아성 아이텀게임즈 대표는 "게임은 디지털 자산(아이템)에 대한 거래가 20년 전부터 돼 왔다"면서 "결제를 카드로 하는가, 암호화폐로 하는가는 유저 입장에서는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는 통로가 아닐까 한다"고 말했다.

최재승 캐리 프로토콜 공동창립자는 "한국으로만 보면 궁극적으로는 소비자 불편이 가장 큰 곳에서 시작될 것 같은데,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각종 스팸광고 등으로 소비자들이 곤욕을 겪고 있는 만큼 데이터 관리에서 출발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신혜 GBIC 글로벌 파트너는 "‘리브라’가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전 세계에는 20억명 정도가 은행계좌가 없는 만큼 국경을 초월한 결제시장에서 블록체인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터·자금 등 자원이 많은 대기업이 어떤 방식으로든 블록체인에 뛰어들어야 대중화가 가시화될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최재승 공동창립자는 "인터넷이 시작됐을 때 어떤 기업은 일찌감치 뛰어들어 잘 활용한 곳도 있고, 반대로 뒤처진 곳도 있다"면서 "블록체인은 인터넷과 함께 모바일이 있어 확산속도가 인터넷보다 더 빠른 만큼 대기업은 ‘속도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종건 그라운드X 디렉터는 "A항공사의 마일리지는 A사 또는 A사와 계약돼 있는 B라는 회사에서만 쓸 수 있는 혜택이지만, 블록체인은 기업간 상업적 계약에 따른 것이 아니라 열려 있는 공간인 만큼 대기업·소비자 입장에서 블록체인은 기회"라고 말했다.

블록체인 규제와 관련해서 연사들은 새로운 기술이 들어오는 시점에서 과도기는 겪기 마련인 만큼 정부가 어느 정도 피해를 감수해가면서 속도를 우선시할지, 속도는 뒤처지더라도 소비자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관건을 둘지 명확하게 기준을 잡아주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고 참석자들은 입을 모았다.

=장우정 기자

답글 남기기

crossmenu linkedin facebook pinterest youtube rss twitter instagram facebook-blank rss-blank linkedin-blank pinterest youtube twitter instagram